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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드로이드 사용 설명서 본문

Warframe/All in one 워프레임 설명서

하이드로이드 사용 설명서

New Olrd 2017. 1. 3. 23:05

워프레임 하이드로이드의 'All in one' 사용 설명서 입니다.

Hydroid 의 Hydro 는 그리스어로 물을 의미하며, oid는 비슷한, 같은 이라는 의미로 물과 비슷한~ 이라는 의미를 지닌다고 볼 수 있습니다.

개발진들은 하이드로이드를  '캐러비안의 해적'에 나오는 데비존스를 보고 영감을 받았다고 합니다.

▲ 코덱스에서 볼수 있는 파노라마







좌측 (모바일기준 상단)은 케토스(Ketos) 헬멧, 우측 (모바일기준 하단)은 트리톤(Triton) 헬멧

케토스의 유래는 그리스 로마 신화에 등장하는 바다괴물 케토

트리톤은 그리스 로마 신화에 등장하는 바다의 신 포세이돈의 아들


▲ DE 공식 하이드로이드 소개영상


 

<제작> 

마스터 랭크 제한 : 5

지구 행성의 'ORO' 노드에서 보스인 '베이 헥 의원' 을 처치시 파츠를 얻을 수 있습니다.


-드롭 확률

뉴로옵틱스 : 38.72% 

섀시 : 38.72%

시스템 : 22.56%


- 자원 요구량

완성품 ; 뉴로옵틱스/섀시/시스템 외 오로킨 셀 1개

뉴로옵틱스 ; 얼로이 플레이트 : 150개 ; 컨트롤 모듈 1개 ; 폴리머 번들 150개 ; 아르곤 크리스탈 2개

섀시 ; 나노 스포어 1200개 ; 루비도 300개 ; 폴리머 번들 1000개 ;  아르곤 크리스탈  2개

시스템 ; 얼로이 플레이트 220개 ; 갈륨 4개 ; 폴리머 번들 500개 ; 오로킨 셀 1개


<기본 스탯>

체력 : 100 (0랭크) - 300 (30랭크)

실드 : 115 (0랭크) - 345 (30랭크)

파워량 : 100 (0랭크) - 150 (30랭크)

방어력 : 65

달리기 속도 : 1.05

극성 : 마두라이 (r) 나라몬 (ㅡ)

오라극성 : 나라몬 (ㅡ)



<스킬셋>

패시브 - Deep Tendril (심연의 촉수) : 하이드로이드가 슬램어택을 할 시, 50%확률로 15초간 지속되는 촉수를 생성한다. 

유리창이 있을 경우 유리창 바로 앞에서 슬램어택을 하는 것으로 유리창 건너편에 촉수가 생성되게 할 수 있다.

촉수는 하이드로이드 4번 스킬인 '텐타클 스웜' 사용시 나오는 촉수와 같은 종류이며, 래그돌을 유발한다.

거의 대부분 근접무기 스탠스에 제공되는 연속기 속 슬램어택판정 공격, 패시브가 발생한다.

촉수는 모딩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 시전 모습

 

1. 템페스트 배러지

▲ 조준 시 UI

▲ 시전 중 모습

사용 효과 : 지정한 곳으로 적에게 피해를 주는 물대포 같은 투사체들이 지속시간동안 사선으로 날아온다.

1번을 누르고 있으면 물대포가 떨어지는 위치를 설정된 에너지 색상으로 표시해준다.

한번에 여러장소에 사용할 수 있다. 또한 한 장소에 여러번 사용하여, 날아오는 빈도를 늘릴 수도 있다.

템페스트 배러지에 맞는 적은 넉다운된다.

물대포가 위에서부터 떨어지기 때문에, 공중의 적도 타격이 가능하다.

물대포는 다단히트가 적용되어 투사체 하나당 적을 여러번 타격하게 된다.

스노우글로브 바깥에서 사용시, 글로브에 막혀 들어오지 못한다. 안에서 상용하면 정상적으로 들어온다.

투사체는 널리파이어의 방어막에 피해를 가하여 작게 만들거나 없앨 수 있다.

투사체는 충격피해를 주기 때문에 코퍼스 팩션을 상대로 유용할 수 있다.

모딩시 : 위력, 범위, 지속시간, 효율 영향을 받는다.

다만, 범위는 투사체의 날아오는 장소의 범위를 늘리거나 줄일 수 없으며, 투사체가 폭발하는 범위만 늘리거나 줄일 수 있다.

 

지속시간 

떨어지는 범위(반지름)/폭발범위

데미지 

 0랭크

2초

3m/?

50 

 1랭크

3초

5m/?

75

 2랭크

4초

8m/?

100

 3랭크

5초

10m/5m

150

<개조모드 : 코로딩 배러지>

사용 효과 : 각 투사체들이 100% 확률로 부식 상태이상을 유발한다.

광역으로 부식 상태이상 디버프를 지속시간동안 적들에게 끼얹을 수 있다.

부식의 경우 데미지 표기마다 상태이상이 터지며, 따라서 투사체 하나에 부식이 3번 이상씩 터지기도 한다.

템페스트 배러지를 몇번 쓰다보면 고레벨 몹들도 방어력이 너덜너덜해지는 것은 물론, 방어력이 완전히 벗겨진 모습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

 

2. 타이달 서지

▲ 시전시작 모습 (흡사 다이빙 하는 모습과 같다)

▲ 시전중 모습

▲ 시전을 마치는 모습

사용 효과 : 하이드로이드가 1초간 파도로 변해 지정한 방향으로 미끄러져 나아가며 적들에게 일정량의 피해를 주며 나아가는 방향으로 날려버린다. (광역 넉백)

시전중에는 무적이다. 하지만 시전 중에 상태이상에 걸릴 수 있으며, 상태이상 효과를 받지 않고 지속시간이 흘러간다. 시전이 끝난 후에도 지속시간이 남은 경우, 효과를 받게 된다.

파도가 움직이는 동안 휩쓸린 적들은 충격 피해를 입고, 파도가 끝나는 지점에서의 적들은 베기 피해를 입는다. (파도가 끝나는 지점에서 타이달 서지에 의해 피해를 입은 적은 베기 피해로 인해 몸이 조각난다)

모딩시 : 위력, 범위, 지속시간, 효율의 영향을 받는다.

범위의 증감은, 파도의 너비 크기에 영향을 준다.

지속시간의 증감은, 파도의 가속도 빠르기 (파도의 이동거리)에 영향을 준다.

 

 가속도

범위

데미지

 0랭크

20m/s

3m

100

 1랭크

25m/s

4m

200

 2랭크

27.5m/s

5m

250

 3랭크

30m/s

6m

300

<개조모드 : 타이달 임퓨니티>

사용 효과 : 타이달 서지 지속중 자신과 접촉하는 아군의 모든 상태이상을 제거하고, 6초간 상태이상 면역 효과를 부여한다.

아군의 모든 상태이상을 제거하고 라고 나와있지만, 자신도 효과를 받는다.

모딩시 : 지속시간의 영향을 받는다.

 

3. 언더토

사용 효과 : 하이드로이드가 서 있던 자리에서 물 웅덩이로 변해버리며, 물 웅덩이 위로 올라오는 적들은 물 웅덩이가 지속되는 한 빠져서 나오지 못한다. 웅덩이에 빠진 적들은 매초마다 일정 피해를 지속적으로 입게 된다.

언더토에 빠진 적들은 아군에 의해 공격받을 수 없다.

언더토 해제시, 웅덩이에 빠졌던 적들이 모두 넉다운 상태로 나타나게 된다.

사용중에는 오라모드인 '에너지 사이펀'의 효과를 받지 않으며, 에너지 키트의 효과도 받지 않는다.

하이드로이드의 동반자 또한 언더토의 효과를 받는다.

힐러나 디스럽터 오라에 영향을 받는 그 어떤 적이라도 언더토에는 빠진다. '템페스트 배러지'에 의해 적이 넉다운 되지 않는다면, 언더토를 쓰는 것도 좋은 방법.

에너지를 빨아들이는류의 엑시무스(리치/페러시틱) 이외의 모든 엑시무스들은 언더토에 빠진 이후, 하이드로이드에게 효과를 발휘할 수 없다. 다만 주변의 아군들은 효과를 받는다.

언더토 중에는 실드가 회복된다.

재장전을 시행하자마자 언더토를 사용하면, 언더토 사용중에 무기를 재장전하게 된다.

언더토 주변의 아이템들은 버큠의 효과를 받는다. (다만 아이템을 주울수는 없다)

언더토 중에 하이드로이드는 스텔스 상태로 취급되며 스텔스 공격 보너스 효과를 받을 수 있다. (ex : 제니스타)

언더토에 빠진 적들의 상태이상 카운트를 모두 정지시키는 효과가 있다.

즉 언더토에 빠지기 이전의 상태이상 효과가 무한지속된다.

모딩시 : 위력, 범위, 지속시간, 효율의 영향을 받는다.

처음 사용시, 15만큼의 에너지를 소모하며, 초당 2만큼의 에너지를 추가로 소모하게 된다.

토글 스킬들이 그렇듯, 지속시간을 올리면 효율이 증가하며, 최대 효율시 처음 사용 에너지가 4, 초당 0.5 만큼의 추가 에너지 소모가 있다.

 

범위 (지름)

초당 데미지

 0랭크

7.5m

10

 1랭크

11.25m

15

 2랭크

15m

20

 3랭크

18m

25

<개조모드 : 큐러티브 언더토>

사용 효과 : 물 웅덩이 위에 올라온 아군은 매 1.5초마다 30%의 체력을 회복한다.

범위 내 아군의 수에 따라 하이드로이드의 에너지 소모량이 증가한다.

사용시, 물 웅덩이 위로 설정된 워프레임 에너지 색의 물 안개가 생긴다.

모딩시 : 위력의 영향을 받는다.

 

4. 텐타클 스웜

▲시전 애니메이션 중

▲ 지속시간 중 모습

사용 효과 : 지정한 곳으로 적들이 있는 곳에(없을경우는 해당사항 없음) 여러개의 촉수를 소환한다.

시전 애니메이션중, 시전 장소에 설정된 에너지 색으로 시전이 어디에 될지 표시해준다.

촉수는 소환되자마자 적들을 관통하여 1차피해를 주며, 그 후로 지속시간 내내 촉수에 붙잡혀 두들겨 맞으며 래그돌 상태가 된다.

다만 해당 래그돌 상태에서 데미지 증가 보너스는 딱히 없으며, 촉수에 붙잡힌 적은 죽은 상태로 취급된다. (마무리 일격은 가능하다)

 

지속 시간

범위(촉수생성범위지름)

데미지 관통1타/지속

촉수 갯수 (고정)

0랭크

10초

10m

75/50

7

1랭크

13초

12m

150/100

8

2랭크

18초

15m

225/150

9

3랭크

20초

20m

300/200

12

<개조모드 : 필퍼링 스웜>

사용 효과 : 촉수에 의해 사망한 적이 100% 확률로 아이템 추가 드랍한다.

패치로 인해 촉수에 의해 사망할 필요 없이, 촉수에 의해 공격당하고 있는 적들은 다른 수단에 의해 사망할 시 아이템을 추가 드랍하게 변경되었다.

패치 이전에는 촉수가 적을 꿰뚫을시 모든 피해가 방어력을 무시하는 피해로 적용되었지만, 변경되었다.

4번이 아니더라도, 패시브로 발생한 촉수에도 효과가 적용된다.



※ 여러가지 사용처

<재료 파밍 어부 하이드로이드>

'필퍼링 스웜'을 이용하여 재료 파밍을 할 때 사실상 두배 드랍 부스터를 사용한 것처럼 사용할 수 있다.

'텐타클 스웜' 의 피해량이 높은 편이 아니고, 지속적으로 적을 붙들어 죽여야 하기 때문에 지속시간을 길게 하는 것이 좋다.

위 모딩에서 취향껏 모딩해주시면 됩니다.

만약, 아군 모두가 '코로시브 프로젝션' 오라모드를 끼거나

세명의 아군이 '코로시브 프로젝션' (적 방어력 감소 -30%)을 끼고 '코액션 드리프트' (오라 효과, 강도 +15%) 모드를 끼고

'레저넌스' 신디모드(적의 약점을 노려 쓰러뜨릴 경우, 또 한번의 소나를 발생) 를 장착한 밴쉬와 파티를 한다면,

저 위의 모딩에서 

'블라인드 레이지'

'인텐시파이'

'트랜지언트 포티튜드' 

'에너지 컨버전' (선택)

모드를 추가적으로 끼고 어빌리티만으로 몹을 잡는 것도 가능합니다. 


<감청 화장실 하이드로이드> 

감청 구역을 언더토로 전부 덮을 수 있다. 또한, 라운드를 빨리 넘기고 싶을 때, 몹에게 '텐타클 스웜'을 사용하여 라운드 클리어 판정을 받을 수 있다.

지루한 무한 성유물 감청이나 출격 감청을 언더토 하나로 커버하고, 화장실을 다녀올 수 있습니다.

효율이 매우 좋기 때문에 매우 오랫동안 지속됩니다. (10분 이상)

취향에 따라 '내츄럴 탈런트' 는 '큐러티브 언더토' 로 바꾸셔도 좋습니다.


<근접전용 하이드로이드>

나라몬 유파 필수

넉다운 스킬 1개, 강제 넉다운 스킬 1개, 넉백/넉다운 스킬 1개 래그돌 스킬 2개를 가지고 있는 하이드로이드는 근접전에서 막강한 이점을 가지고 있다.

적들이 넘어지면, 마무리 일격을 가할 수 있으며, 기본 공격에도 기상스텔스가 적용되어 더 많은 피해를 입힐 수 있다.

템페스트 배러지의 경우 지속적으로 적들에게 광역 넉다운을 부여하며 신디모드를 사용시, 광역 부식 상태이상으로 인한 방어력 감소 디버프를 뿌릴 수 있다.

타이달 서지 신디모드를 통해 헤비몹들의 넉백 스킬이나 베기/관통/독성 상태이상에 저항할 수 있으며 생존력에 도움을 준다.

언더토의 상태이상 무한 지속 효과로 강력한 틱 데미지 세팅 근접무기들과 함께 적들을 녹이는데 아주 좋다. 또한 힐러나 디스럽터의 오라로 인해 템페스트 배러지의 넉다운을 받지 않는 적들을 강제로 눕힐 수 있다.

취향에 따라 '타이달 임퓨니티' 모드를 빼는 것도 상관 없습니다.

타이달 임퓨니티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

'스트레치' 로 바꿔주는 것이 좋습니다.


엑실러스 슬롯은

'핸드스프링' ; 넉다운 회복 + 160% 

'커닝 드리프트' ; 슬라이드 + 12% / 마찰력 - 30% / 파워 적용 범위 + 15%

'스피드 드리프트' ; 질주속도 + 12% / 시전속도 + 15% 로 대체해도 좋습니다.

 

*근접 하이드로이드 영상

VS 140 레벨 헤비거너 20마리

▼ 무기 : 헤이트

 

▼ 무기 : 젯 키타그

 

 

<그 외의 미션>

1. 생포, 교란 : 메리트 없음.

2. 구출 : 인질의 체력이 '큐러티브 언더토' 의 효과를 받는다.

3. 탈취 : 이동 플랫폼 위에 올라서서 언더토를 쓰면 1초뒤에 바로 언더토가 해제된다. 에너지가 충분하다면 언더토 사용 - 해제 를 반복하는 플레이는 가능하다.

4. 파괴공작 : 파티원들에게 '타이달 임퓨니티'의 효과를 적용시키면, 자성/냉기/화염 상태이상에 면역을 주어 탈출에 어느정도 보탬이 될 수 있다.

5. 첩보활동 : 2번 신디모드/2번 사용시 자성문/레이저 트랩을 그냥 무시할 수 있어 편리하다. 단, 경보를 울리게 되는 것은 유의.

6. 섬멸 : 메리트 없음

7. 하이브 : 타이달 임퓨니티의 효과로 자성구체와 바이러스 구름을 무시할 수 있다.

8. 발굴 : 메리트가 별로 없다.

9. 모바일 방어 : 인페스티드의 경우, 언더토 하나로 거의 완벽히 방어가 가능하다. 에너지 리치 엑시무스의 효과를 받아 에너지가 빠르게 소모될 수 있으니  주의. 디스럽터의 경우, 2마리 이상 언더토 내로 들어갈 경우, 더 이상 효과를 받지 않아 웅덩이 위로 올라오며, 언더토 중에도 디스럽터에게 에너지를 모조리 빼앗길 수 있으니 주의.

10. 방어 : 고티어 방어미션 시 근접전용 세팅을 하면 좋다/ 출격의 경우 인질이 '큐러티브 언더토'의 효과를 받는다.

11. 생존 : 고티어 생존미션 시 근접전용 세팅을 하면 좋다.

12. 감청 : 감청지점에서 언더토를 사용하고 있으면 적들이 점령하러 오다가 전부 언더토에 빠져버린다. 4하이드로이드 조합으로 감청을 수행하는 경우가 잦다.

13. 암살 : 상태이상이 적용되는 보스몹의 경우, '코로딩 배러지' 모드의 사용으로 보다 쉽게 공략가능하다.

14. 레이드 : 광역으로 아군에게 상태이상 면역효과를 부여하거나, 광역 CC기를 걸어줄 수 있으며, 평결에서는 좁은 골목으로 몰려드는 적들을 언더토로 효율적으로 저지할 수 있다. 다만 범위가 고정이기 때문에 스킬을 지속적으로 시전해야한다.

15. 쿠바 홍수/사이펀 :  언더토 사용도중 오퍼레이터 전이가 불가능하다. 쿠바 가디언 이외의 모든 적을 웅덩이에 빠뜨리는것이 가능하므로, 쿠바 사이펀 밑에 있다가 쿠바가 오는 족족 먹어주는 플레이는 가능하다.

16. 인양 : 거의 대부분의 경우, 장갑 보존률이 0이 되어 감소하는 체력량보다 '큐러티브 언더토' 로 회복되는 체력량이 더 높다. 임시방편으로 팀원들의 체력을 회복시키는데 사용할 수 있다.